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사진클리닉 - 야경 사진에 불빛마다 보라색이 끼고 선명하지 않은 사진이 나왔어요 : 밤에 풍경사진 찍을 떄의 문제점


이 사진은 내가 아는 분이 찍어서 보여준 사진이다. 그분의 초기 사진들을 생각해 보면 굉장히 잘 찍은 사진이고 실제로도 (사진의 일부만 나와서 구도를 따지긴 좀 그렇긴 하지만) 구도나 이런저런 것들이 훌륭한다.

 

그런데 나는 이 사진을 처음 보고 그분 몰래 약간 미간을 찌푸렸다. 딱 봐도 한가지 원인으로 인한 몇몇 문제점들이 보였기 때문이다.

 

내가 미간을 찌푸린 이유와 미간을 다시 쭉쭉 펴줄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문제점 분석

 

1. 색수차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눈으로 볼 때는 보이지 않는 색이었던 보라색 계열의 색들이 광원 주변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형적인 색수차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렌즈는 그 안에 여러 개의 유리를 깍아서 사용하고 있는데, 바로 이 유리의 굴절률이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어려우면 일단 저 보라색들은 색수차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는 것만 기억하자.

 

흔히들 최대 개방에 따른 색수차 발생이라고 하는데, 조리개를 개방할수록 색수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조리개 F1.4부터 시작하는 삼식이(Sigma 30mmF1.4)의 경우 야간 촬영시 F1.4 ~ F3.0 정도의 범위에서 색수차 문제가 나타난다. 그 이상 조이면 색수차 문제는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다.

 

 

2. 전반적으로 뿌연 느낌이 든다.

모든 렌즈는 가장 선명하게 보이는 영역이 각각 따로 있다. 각각 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쓰는 렌즈들은 대체로 F5.6 ~ F11 사이가 가장 선명하게 보일 가능성이 높다.

 

일단 조리개를 조일수록 선명하게 나온다고 볼 수 있다. 최대개방일 때 가장 뿌옇게 보이고(그래서 최대개방일 때, 조리개값이 낮을수록 아웃포커싱이 잘 되는 것임),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점점 선명하게 찍히다가 너무 조이면 선명함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선명하게 보이는 범위가 각 렌즈마다 각각 따로 있는 건데, 이 범위가 대체로 위에 말한 F5.6 ~ F11 정도이다.

 

인물사진을 찍을 때는 조리개를 열고, 풍경사진 찍을 때는 조리개를 조이라고 하는데, 이런 이유 때문이다. 글쓴이도 풍경사진 찍을 때는 대체로 조리개 F5.6 이상을 놓고 찎는다.

 

그렇다고 풍경사진 찍을 때는 반드시 조리개를 조여라이게 꼭 반드시 지켜야 하는 진리는 아니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풍경사진 찍을 때 조리개를 조이나 안 조이나 하는 걸 보고 사진 초보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고 했는데, 사진이라는게 그 상황에 맞게 설정해서 찍는거지 뭔가 정답이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풍경사진 찍을 때는 대체로 조리개를 조이고 찍으니 이쁘게 나오더라 정도로 생각해 주면 되겠다.


 

 

문제 해결

이미 앞에서 문제 해결 방법도 다 얘기한 거나 마찬가지다. 두가지 문제 모두, 렌즈 자체의 선예도가 조금 떨어지는 번들렌즈를 사용했다는 것 외에, 조리개 문제였다. 조리개를 조이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다.

 

색수차 문제도 조리개를 조이면 해결되고, 전체적으로 좀 뿌연 사진이 나온 것도 역시 조리개를 조이면 해결된다. 삼각대를 놓고 조리개를 한 F5.6 정도로 놓고 찍으면 되지 않을까 싶다. 좀더 실험정신이 있다면 조리개를 점점높여가며 하나씩 확인해 보면 더 좋겠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쨍한 사진들은 대부분 조리개를 바짝 조여 높은 선명도를 얻은 사진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그리고 조리개를 바짝 조이면 흔히 빛갈라짐이라고 부르는 현상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이 사진의 왼쪽 위를 보면 구름 바로 아래에 




가로등 불빛이 이렇게 8갈래로 갈라지는 걸 볼 수 있다. 이 빛갈라짐은 렌즈 구입에 꽤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도 하다. 나는 이 사진의 포인트가 바로 저 빛갈라짐 현상을 보이는 가로등이라고 생각한다.

 

(이 사진은 삼식이를 이용해 조리개 F4.0으로 찍은 것이다.)

 

색수차를 없애기 위해서도,

좀더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해서도,

덤으로 빛갈라짐의 멋스러움을 얻기 위해서도

조리개를 조이자.

조리개를 조이면 이 사진의 문제점들은 다 해결된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꼬락을 꼬옥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댓글도 남겨주시면 더더욱 크~ㄴ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