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소니 a55에서 외장 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소니 a55 + HVL-F58AM ##3 저속 동기(Slow sync)

소니 a55에서 외장 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소니 a55 + HVL-F58AM ##0 프롤로그
소니 a55에서 외장 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소니 a55 + HVL-F58AM ##1 천장바운스
소니 a55에서 외장 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소니 a55 + HVL-F58AM ##2 고속동조(Hi Speed Sync)
소니 a55에서 외장 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소니 a55 + HVL-F58AM ##3 저속 동기(Slow sync)
소니 a55에서 외장 플래시 사용하는 방법-소니 a55 + HVL-F58AM ##4 선막동기와 후막동기. 그리고 셔터의 구조.

 

흔히 “저속동조”라고 부르는 Slow Sync에 대해 알아보자.

밤에는 보통 사진을 잘 안 찍게 된다. 플래시를 터뜨려도 별로 예쁘게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쓰고, 플래시를 써도 예쁘게 표현할 실력이 안되기 때문이다.. 라고 읽는다.)

그런데 가끔 배경이 넘 이뻐서 밤인데도 사진 한장 남기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선택은 당연 플래시다. 나는 그래도 좀 찍으니까 A모드로 놓고 찍으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온다.

[SLT-A55V 35 mm F/16 1/60 sec ISO-100 2011-08-17 21:07:19]

 

이 뒤에는 한강 다리가 있고, 그 위에 가로등도 예쁘고, 물도 흐르고 이뻤는데 플래시를 터뜨리니 바로 앞에 있는 피사체만 보이고 배경은 온통 검게 나왔다. 우리가 원하는 사진은 이런 사진이 아니었다. 그런데 나는 장담할 수 있다. 아마 어떻게 찍어도 저속동기를 모르고 밤에 플래시를 이용해 사진을 찍으면 죄다 이렇게 찍을 수 밖에 없을거다.

결론을 말하면, 우리는 저속동기 기능을 이용해 아래와 같은, 원래부터 원했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SLT-A55V 35 mm F/16 30/1 sec ISO-100 2011-08-17 21:07:30]

 

하나씩 살펴보자. 처음에 봤던 원치 않던, 배경이 검은 사진은 왜 나왔을까.

그 사진의 Exif 정보를 보면 셔터속도가 1/60초로 되어 있다. 이 짧은 시간동안 플래시가 터졌기 때문에 당장 플래시에 밝게 비친 구명 튜브만 밝게 나오고 그 외에 것들, 플래시 빛이 닿지 않아 상대적으로 어두운 것들은 모두 그냥 검게만 나왔다. 조금 어렵다. 계속 상황을 생각해가며 이해하도록 노력하자.

밑에 우리가 원했던 사진의 Exif 정보를 보면 셔터속도가 30초로 되어 있다. 이렇게 사진을 찍을 때 셔터속도를 늘려서 찍는 걸 저속동조라고 부른다.

이렇게 하면 셔터를 누르는 순간 플래시가 터지고, 이때 플래시 빛에 닿은 구명 튜브가 센서에 기록되고, 뒤이어 약 30초 동안 천천히 뒷배경들이 센서(필름)에 기록된다.

이렇게 하는 게 플래시를 사용할 때의 저속동조이다.

소니 a55에서는 어떻게 저속동조를 사용할 수 있을까? 아주 간단하다.

 

Fn(펑션, Function)키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 중 “플래시 모드”를 “SLOW”로 놓으면 된다. 이렇게 하면 저속동조(저속동기) 상태가 된다.

일반적으로 저속동조 상태로 맞춰놓지 않은 상황에서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셔터 속도는 기본적으로 1/60초 정도가 된다.

아무리 배경이 어두워도 거의 항상 이 값을 고수한다. 그리고 플래시는 그 1/60초에 맞는 밝기로 발광한다.  이게 기본이다.

하지만 저속동조 상태로 맞춰놓은 상황에서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셔터속도는 주변의 어두운 정도를 따라간다. 많이 어두우면 1초, 2초 등, 자동으로 그 값이 변경된다.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다.

물론 사람을 피사체로 놓고 저속동조를 걸면, 사람이 1-2초, 혹은 그 이상동안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사람을 대상으로 한 저속동조는 조금 무리일 수 있다. 그러나 풍경만을 담을 때나 그 외 가끔 사람을 담을 때도 많이 유용하기 때문에 플래시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저속동조 기능은 꼭 알고 있어야 한다. 이 기능은 소니 뿐 아니라 캐논, 니콘 등의 엔트리급 카메라에서도 대부분 지원하는 아주 기본 기능이다. (다만 아는 사람이 그닥 많지 않을 뿐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꼬락을 꼬옥 눌러주세요. 그리고 댓글도 남겨주시면 더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관련책: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