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휴가철, 여행가서 야경(석양)사진 찍는 방법 - 한강과 과천 동물원 야경 사진을 예제로

야경 사진 잘 찍는 방법을 소개한다기 보다는, 한강과 과천 동물원 등에서 찍은 야경 사진을 찍은 사진들을 토대로 제가 어떤 방법으로 야경사진을 찍었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정확히는 야경사진이 아니고 석양 사진이죠. 이런 석양 사진은 평소에 보던 사진들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보는 이로 하여금 감동을 주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야경(석양, 일몰, sunset) 사진을 어떻게 찍었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석양 사진)

 

 
 
<소니 a55 | 시그마 30mmF1.4(삼식이)>

해지는 시간을 매일 파악하자

석양 사진을 찍을 때 제일 중요한 건 시간! 입니다.

Magic hour라고 들어보셨을 거에요. 해뜨기 한시간 전후, 해지기 한시간 전후를 말합니다.

저는 이 Magic hour를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 앱으로 매일매일 해뜨는 시간과 해지는 시간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정말 매일매일. 그래야 오늘 석양이 제대로일 거 같다는 조짐이 보이면 바로 카메라 들고 뛰어나갈 수 있습니다.

 

<태양과 생활 - 해시계 달시계> 라는 앱인데, 위에 보이는 해뜨는 시간, 해지는 시간(일출일몰) 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른쪽 나침반에서 빨간색은 진북(진짜 북쪽), 짙은 빨간색은 자북(자석이 가리키는 북쪽), 주황색은 현재 해의 방향, 회색은 현재 달의 방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대단한 앱이죠. 무료로도 설치할 수 있는데, 저는 앱이 너무 맘에 들어서 구입했습니다.

사진을 취미로 하신다면 이런 앱으로 매일매일 해뜨는 시간과 해지는 시간을 확인하는 센스! 를 갖추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이 앱에서 보여준 정보대로라면, 오늘은 7시 7분쯤에 해가 질 것 같네요. 해 지는 방향은 오른쪽 나침반을 보고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와 정말 좋은 앱이죠.

굳이 이런 앱이 없더라도 기상청 홈페이지(http://kma.go.kr)에 들어가시면 매일매일의 일출 일몰 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지는 시간을 파악했으면 한시간 전에는 석양이 잘 보이는 탁 트인 위치에 가서 대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삼각대를 펼쳐놓고 장비도 점검하고 하면서 멋진  장면을 기다리고 있다가 촬영하면 됩니다. 참 쉽죠~

 

 

셔터 누를 때 발생하는 흔들림 최소화하기

셔터를 누를 때, 셔터를 누르면서 카메라를 흔들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 유선 릴리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득템-유선 릴리즈)

 

 

유선 릴리즈가 없으면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타이머를 2초 정도(여튼 최소 시간)로 해 놓고 셔터를 누른 다음 2초 후에 찍으면 손으로 셔터를 누를 떄 발생할 수 있는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거 효과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니 카메라에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Steady Shot 기능을 이용했을 때 거의 1초 가까운 시간동안 노출을 시켜도 크게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촬영 모드를 일몰 모드로 바꾸기

좀더 드라마틱한 사진을 얻으려면 카메라의 촬영 모드를 일몰, sunset 모드로 바꿔야 합니다.

소니 a55라면 SCN / 일몰 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해가 질 때의 그 모습을 좀 더 예쁘게 담아낼 수 있습니다.

일반 모드로 촬영 SCN / 일몰 모드로 촬영

 

훨씬 예쁘게 나왔죠.

이렇게 일몰 모드로 찍으면 보다 붉은색 정보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찍은 사진을 색감 보정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훨씬 보기 좋아졌죠. 소니 a55와 시그마 30mmF1.4(삼식이)로 찍었습니다.

 

이 사진은 소니 a550과 소니 sal16105(신번들)로 찍었습니다.

Exif 정보를 보시면 노출시간이 1/8인데, 이거 그냥 손으로 들고 소니 a550의 Steady Shot 기능을 이용해 찍고 보정한 겁니다. 거의 흔들림이 느껴지지 않죠.

맨 위에 보여드렸던 사진도 소니 a55 + 삼식이, 노출 시간이 1/4인데 역시 그냥 손으로 들고 소니 a55의 Steady Shot 기능을 이용해 찍고 후보정한 겁니다.

 

일몰 모드로 놓으면 자동으로 조리개를 조여주고 그에 맞게 ISO를 올려줍니다. 그리고 Wihte balance의 색온도도 높여줍니다.

만약 일몰모드가 싫다면 직접 조리개를 조여주고 그에 맞게 ISO도 올려줘야 합니다. 조리개 값은 렌즈에 따라 다르지만 F5.6 이상이 좋겠습니다.

 

 

정리 – 석양 사진 잘 찍는 법

  1. 매일매일 해지는 시간을 확인하자.
  2. 셔터 누를 때 발생하는 흔들림을 막기 위해 유선 릴리즈나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자.
  3. Scene / 일몰 모드(sunset 모드)를 이용해서 좀더 드라마틱하게 담자.

 

이 정도만 확인하셔도 흔들림없는 이쁜 석양 사진을 찍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몇몇 문의가 있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시면 아래 손꼬락을 꼬옥 눌러주세요. 그리고 댓글도 남겨주시는 쎈스! ^^;